진정한 광고성과에 집중하려면…
2016년 8월 9일
실시간 타겟 마케팅 서비스 해외 사례 소개
2016년 10월 7일

마케팅 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이트 내부에 눈을 돌려라!

광고비를 매일 100만원씩 투자해서 유입되는 방문자가 1,000명이라고 할 때, 한달동안 3,000만원을 투자하면 30,000명의 방문자 유입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기간동안 매일 500만원의 매출이 발생한다면, 한달동안 1억 5천만의 매출을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한가지 생각해볼 문제가 있습니다.

이 한달동안 매출을 더 일으킬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이후에도 동일한 광고비를 투자했을 때, 매출효과를 더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단순히 광고비를 늘린다면 더욱 매출을 일으킬 수 있겠지만,
사이트로 유입된 방문자가 500만원의 매출이 아닌 1,000만원, 1,500만원의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다면…
개선되는 효과는 어마어마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부분을 살펴봐야 할까요?
조금 오래된 기법이지만 RACR 모델을 접목해서 쉽게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RACR이란?
Reach(도달) – Acquisition(획득) – Conversion(전환) – Retention&Loyalty(유지)

가설을 한번 세워보겠습니다. (우선 유지 단계는 제외합니다.)
도달 1,000명 – 획득(사이트 유입, 내부 서핑) 300명 – 전환 60명

1) 도달 – 획득 단계에서는
외부에서 진행하는 광고가 CPC 광고라고 할 때,
키워드별로 유입수 대비 반송수(유입 후 바로 이탈), 구매수를 체크하여
반송이 높은 키워드일 경우, 회원가입 혜택 이벤트와 같은 페이지로 이동시키거나 기획전 배너를 팝업으로 띄워서 사이트에 관심을 유발시킨다면
반송수를 낮추고 사이트 내부에서 서핑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획득 – 전환 단계에서는
페이지 이동경로 분석 데이터나 인기 컨텐츠 데이터, 주문까지의 체류시간 등을 분석하여
동일한 상품 페이지를 3회 이상 조회하거나 사이트 유입 후 10분 이상 체류한 회원에게 할인 쿠폰 팝업을 제시하여 구매를 촉진 시킨다면 매출을 더욱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토대로 각각의 단계에서 10% 효과를 개선할 수 있다면…

도달 1,000명 – 획득 400명 (도달 대비 10% 증가)
획득 400명 – 전환 120명 (획득 대비 10% 증가)

최종적으로 기존 전환 대비 2배의 매출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이트 내실을 개선하면 생각보다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외부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이제는 사이트 내부로 눈을 돌려야 할 때입니다.

저희 비즈스프링에서는 고객 여정 단계 주요 지점에서 타겟 마케팅 자동화를 실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고객의 내부 마케팅 성과 향상을 통해 진정한 광고 성과 효율을 개선할 수 있도록 고객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