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마음을 훔친 ‘개인화 마케팅’에 주목하라!
2017년 8월 1일
[공지] 기능 업그레이드
2017년 8월 7일

개인화 마케팅의 현황 및 전망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가 등장하면서 멀티채널의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는 많은 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그만큼 똑똑해진 소비자는 복잡하고 구체적인 니즈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기업은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개인화 마케팅’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개인화 마케팅의 유형과 현황, 그리고 향후 전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개인화 마케팅의 개념 및 유형

1. 다수를 위한 마케팅에서 개인 맞춤형 마케팅으로

다수에게 동일한 콘텐츠를 제공하던 매스 마케팅을 거쳐
실시간으로 개인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개인화 마케팅’으로
마케팅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욕구가 다양하게 변화하면서 기업들이
고객 관리와 데이터 수집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한 것인데요.
현재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 특성에 맞춘
1:1 개인화 마케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합니다.

 

 

2. 소비자에게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개인화 마케팅

개인화는 개인 니즈 맞춤형으로, 소비자들에게 각각 다른 제안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개인화 마케팅은 실시간으로 변하는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고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채널을 통해 개인화 메시지 전달

개인화 마케팅 채널은 크게 웹, 모바일, 이메일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그 중 마케터들이 개인 콘텐츠 전달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채널은 이메일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소비자가 제품의 정보를 접하고 구매할 수 있는 경로가 다양해지면서
한 가지 채널만으로는 경쟁력을 갖추기 어려워졌습니다.
이에 따라 채널에 맞게 콘텐츠를 배치하는 크로스 채널 캠페인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개인화 마케팅 시장 현황

소비자들은 자신이 찾는 상품 정보는 물론
이와 관련된 추천 콘텐츠와 대안까지 제공받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속적인 개인화된 경험 제공’이 마케팅에서 중요해졌는데요.
이는 고객의 구매 특성과 관심 분야를 먼저 파악하여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개인화 마케팅 트렌드① 마케팅 자동화

마케팅 자동화는 여러 플랫폼에서 수집된 정보를 한 곳으로 모아
데이터를 통합해 개별 소비자에게 일관적이고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말합니다.

마케팅 프로세스가 적재적소에 자동적으로 집행되기 때문에
마케터는 캠페인과 메시지 퀄리티를 높이는 데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개인화 마케팅 트렌드② 실시간 마케팅

실시간 마케팅은 소비자가 클릭한 메뉴, 클릭 횟수, 체류 시간, 유입 경로 등
소비자 행동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연관성이 높은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개인 맞춤형 메시지는 고객의 반응을 이끌어내는데요.
이로써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화 선호도를 높이고 고객과의 유대관계를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새로운 IT 기술을 기반으로 한 개인화 서비스

인공지능, 빅데이터, 실시간 서비스 등 독립적으로 존재했던 솔루션이
점차 마케팅에 통합적으로 운영되면서
생활의 밀접한 부분까지 개인화 마케팅의 영향이 미치고 있습니다.

 

신한카드 판(FAN) 페이봇은 구글의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소비생활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화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 반응

소비자들은 기업의 데이터 수집에 신뢰를 갖고 있지 않아
정보가 악용될 수 있다는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과 관련이 없는 마케팅에 노출된다고 느낄 경우
거부감을 느껴 적대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개인화 마케팅의 전망

마케터들은 개인화 마케팅을 통해
효과적으로 고객의 반응을 유도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화 마케팅의 수익성과 효과 측정
마케터들에게 여전히 어려운 과제로 남아있습니다.

 

그럼에도 개인화 마케팅의 중요성은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케터의 무려 96%가 개인화를 위한 투자를 늘리거나 유지할 계획이라고 답했으며
64%는 지금보다 개인화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고객 경험의 개인화가 마케터의 최우선 순위로 꼽히는 현재
개인화 마케팅에 대한 관심은 IT기술의 성장과 함꼐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개인화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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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화 마케팅의 현황 및 전망 2017.02.07 DMC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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